눈의 변성
눈의 변성에는 홍채 변성, 맥락막 변성, 각막주변부 변성, 각막표층부 변성 등이 있다.
홍채변성
홍채변성은 홍채실질이 전반적으로 얇아지며 홍채무늬가 없어져서 홍채 표면은 편평해진다. 동공조임근이 보이고 동공가장자리에 좀 먹은 모양을 나타낸다. 전체적으로 색소상피세포층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색소과립들이 각막 뒷면, 섬유주, 수정체전낭, 홍채 표면에 산재한다.
맥락막변성
맥락막변성의 노인성 변화
맥락막혈관의 변화로 인한 여러 가지 변성이 특히 망막 후극부에 잘 생긴다. 망막색소상피세포의 증식과 변성으로 브루크막에 유리질 물질이 침착되며, 이를 드루젠이라 한다. 드루젠으로 인해 망막색소상피의 손상이 진행되면 맥락막혈관신생을 동반하는 연령관련황반변성이 발생하여 실명에 이르기도 한다.
맥락막변성의 맥락막 경화
큰 맥락막혈관의 경화는 맥락막모세혈관과 주위 조직의 위축으로 나타난다. 이 변성은 안저 주변의 맨 끝부분, 주변부, 후극부 등에 국소적을 나타나며 미만성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 40대에 안저의 부종과 색소침착, 작은 황색 반점이 나타나는 것을 시작으로 60대까지 서서히 진행한다. 후에 안저는 갈색 호랑이무늬를 보이며 망막색소상피세포는 심하게 파괴된다. 황반부가 침범되지 않는 한 시력저하는 없고, 초기증상은 야맹이며, 후기에는 범맥락막위축과 유사하여 감별이 어렵다.
맥락막변성의 범맥락막위축
양안의 맥락막변성이 특징이며 유전성으로 소년기부터 야맹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X염색체연관 열성유전을 한다. 남성에서는 진행성이며 실명에까지 이르지만, 여성에서는 증상이 가벼우며 진행성도 아니다. 초기 변화는 망막 주변부 색소상피세포의 변성으로 후추. 소금 모양을 띠며, 점차 진행하여 맥락막혈관이 노출되고, 후에는 공막까지 노출된다. 이 변화는 주변부와 중심부로 진행하지만, 망막혈관이나 시신경유두는 정상으로 남아 있다.
맥락막변성의 뇌회형맥락막위축
맥락막, 망막, 색소상피세포의 진행성 위축이 특징이며 30대에 시작하여 야맹을 호소한다. 보통염색체열성유전을 한다. 안저 주변부 곳곳에서 위축을 보이며 점차 커져 중심부로 퍼진다. 망막혈관은 정상이고, 후기에도 황반은 침범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맥락막변성의 혈관줄무늬망막병증
망막과 맥락막 사이에 갈색 또는 적색의 선 모양, 그물 모양 가지를 유두 주위에서부터 적도부까지 방사상으로 내고 있는 줄무늬들을 검안경검사로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적색을 보이나 나중에는 회색, 갈색 또는 흑색을 띤다. 망막혈관과는 구분되며, 마른 진흙에 균열이 생긴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
원발성으로 탄력섬유거짓황색종, 엘러스-단로스증후군에서 나타나며, 이들은 브루크막 탄력조직의 변성으로 인해 생긴다. 환자의 70%에서 시력감퇴를 보이는데 원인은 삼출성 황반병증, 맥락막출혈, 줄무늬의 황반부 침범으로 인한 것이고,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다.
맥락막변성의 근시변성
진행성 근시 또는 고도근시에서는 맥락막이 위축되고 공막이 얇아진다. 눈알의 앞 . 뒤축이 연장되어 발생하며 보통 유전성이다. 초기에는 시신경유두에 이어 귀쪽코누스로 나타나며, 진행하면 유두의 전체 둘레에서 위축을 보인다. 맥락막의 멜라닌세포가 소실되고 맥락막모세혈관이 감소되며, 브루크막에 균열이 생기고 황반에 푹스반정이 생겨서 연령관련황반변성이나 혈관무늬병증에서 볼 수 있는 황반병증과 유사한 소견을 보인다.
각막변성
각막변성에는 각막주변부 변성, 각막표층부 변성이 있다.각막변성에 포함되는 질환은 가족성 각막이상증과는 다르게 가족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연령과 관계되거나 각막외상, 염증 후에 속발하는 변성이다.단안 또는 양안에 나타난다. 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생긴 각막구조의 변화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된다.
각막변성의 각막주변부변성
각막주변부변성에는 각막가장자리변성(테리엔병)이 있다. 주로30~40대 남성의 양안에 나타나는 각막주변부의 변성으로 간혹 관찰이 된다. 각막의 윗부분에 주로 발생하지만, 각막의 아랫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드물게는 각막천공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각막천공이 있을 때 결막을 이용하여 각막의 천공 부위를 막아주는 결막판술을 시행하거나 각막이식수술을 시행한다.
또 각막주변부변성에는 노년환이 있다.양안에 발생하는 양성의 각막가장자리변성이며 노인성 변화의 일종이다. 50세 이전에서 나타나면 고콜레스테롤혈증이 동반된다. 증상은 없으며 폭이 2mm가량인 흰색의 혼탁이 고리 모양으로 보이고 각막가장자리와의 그 사이에는 투명한 부분이 있다.
각막변성의 각막표층부 변성
각막표층부 변성에는 잘츠만결절각막변성이 있다. 각막기질, 보우만층, 각막상피 등을 침범하고 백색의 결절과 혈관신생을 동반하는 변성이다. 각막염, 특히 플릭텐각막염, 트라코마 등을 장기간 앓고 난 뒤에 속발한다.
눈의 충혈, 자극감과 시력장애를 호소한다. 치료는 결절 부분을 절제하는 방법도 있으나 표층각막이식이 시력회복에 가장 효과가 있다.